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쇼츠 수익 계산 방법
유튜브는 자신의 콘텐츠를 올리고, 조회수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는 플랫폼입니다.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시작해볼까 고민을 하지만, 어떻게 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과 쇼츠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1. 수익 창출 시작
- 구독자 수: 최소 500명 이상
- 동영상 업로드: 최근 90일 동안 최소 3회 이상
- 시청 시간 또는 쇼츠 조회수: 지난 365일간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 3,000시간 또는 지난 90일간 공개 쇼츠 조회수 300만 회 이상
위 조건을 충족하면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며, 드디어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슈퍼챗 활성화
- 구독자 수: 최소 1,000명 이상
- 시청 시간: 지난 365일 동안 총 4,000시간 이상의 시청 시간
- 쇼츠 조회수: 90일 동안 1,000만 회 이상의 쇼츠 조회수
위 조건을 충족하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하여 슈퍼챗, 슈퍼 스티커 등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3. 쇼핑 기능 활성화
-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
- 시청 시간: 365일 동안 4,000시간 이상 또는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쇼핑 기능이 활성화되면서 다른 브랜드 제품을 팔거나 본인의 자체 브랜드 스토어를 운영하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 계산 방법
1. 광고 수익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 방법인 광고 수익은 동영상 조회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광고 수익 = 조회수 × CPM × 0.55
여기서 CPM은 1,000회 광고 노출당 지불되는 금액으로, 조회수가 높을 수록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채널 가입자 수 수익
유튜브 채널에서 유료 구독 탭이 생기면서, 유료 구독자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채널 가입자 수익 = 채널 가입자 수 × 광고 단가 × 5%
3. 슈퍼챗 및 슈퍼스티커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시청자가 슈퍼챗이나 슈퍼스티커를 구매하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팬들이 아프리카 별풍선을 후원하는 것처럼 후원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방법
유튜브 쇼츠는 최대 60초 길이의 짧은 세로형 동영상으로, 사람들의 도파민을 자극하는 영상들이 주를 이룹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고, 점점 영상의 길이가 짧아지는 요즘에 어울리는 수익 창출 방법입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유튜브 쇼츠로도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쇼츠는 광고 수익의 45%가 유튜버에게 돌아갑니다.
쇼츠 수익 = 쇼츠 조회수 × 광고 단가 × 0.45
결론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쉽지만, 누군가에는 막막한 조건일 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성장해나간다면 더 많은 수익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도중에 힘들다고 포기하면 시간만 날리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수익 창출을 목표로 유튜버로서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 수익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